희망이음 보조금 정산보고서 작성 방법
지자체에 따라 보조금 정산보고를 1개월에 한번 하거나 분기별로 한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보조금 관리를 보다 철저하게 하고있어 매월 보조금 교부신청과 매월 보조금 정산보고를 하고있는 지자체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희망이음 보조금 정산보고서 작성하는 방법과 몇몇 문제가 발생할 때 해결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희망이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보조급 정산보고 메뉴로 이동합니다.
: 희망이름 홈페이지에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 로그인 후 상단 메뉴 시군구보고 > 좌측 세로 메뉴 보조금 > 보조금 정산보고 메뉴로 이동합니다.
: 사업년도를 선택 후 해당 월 정산보고 메뉴로 이동합니다.
2. 공문을 작성합니다.
: 공문작성은 공문복사 기능을 활용하여 기존에 작성했던 문서를 불러오면 쉽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 붙임서류가 있다면 파일을 드래그 하여 끌어 넣거나 추가버튼을 활용하여 추가합니다.
: 공문 옆에 정산내역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3.정산내역서를 집계합니다.(여기에서 확인할 것들을 자세히 봐야 합니다)
: 기간을 선택 후 네모 박스의 집계 버튼을 통해 집계를 합니다.
: 관항목에 따라 집행금액이 있고 집행 잔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먼저, 각 항이나 목에 집행잔액이 마이너스(-)금액이 있다면 교부신청한 금액과 이월금을 합쳤더라도 초과 지출한 항목으로 문제가 발생합니다.
: 실수로 관항목을 잘못 지정하여 결의서를 작성할 경우에는 인사/회계 ERP에서 수정을 해야합니다.
: 또 중요한 부분은 순수 보조금만 집계되기 때문에 이자 등 자부담으로 수입결의를 한 부분이 있다면 그 금액은 나타나지 않습니다.(보조금 정산이기때문에 자부담은 현 시스템에서 정산하지 않습니다)
: 집행잔액 총액이 통장의 해당 월 잔액과 같은지 확인합니다.
: 이상이 없다면 정산보고서 탭으로 이동합니다.
4. 정산보고서를 작성합니다.
: 정사보고서의 집행내역은 이전에 정산내역서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 본문의 글은 공문처럼 작성해도 되고 간단하게 작성하면됩니다.
: (예: 1. 공문 인사말, 2. 정산내역을 제출하오니 확인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작성하고 저장을 합니다.
: 다음 총계정원장 탭으로 이동합니다.
5.총계정원장을 조회하고 확인합니다.
: 총계정원장의 기간을 설정한 후 생성버튼으로 생성을 완료합니다.
: 금액을 확인합니다.
: 시설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이자나 전년도 이월금 같은 경우 자부담으로 편성한 금액이 있다면 그 금액까지 함께 보여집니다.
: 확인 후 이상이 없다면 공문을 제출하여 보조금 정산보고를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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