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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세무, 회계, 예산, 인사

연말정산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작성 방법

by 잠꾸꾸 2025.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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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작성 방법


 연말정산 직원들의 기초자료를 입력하고 직원들이 공제신고서를 작성하여 기관에 제출하였거나, 공제신고서를 기관에 지출하여 자료들을 취합했다면 이제 근로자 개인별 근로소득지급명세서를 작성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공제신고서를 온라인으로 제출받으면 근로소득지급명세서와 연동되어 바로 반영되게 할 수 있어 공제신고서 제출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공제신고서를 직원들에게서 온라인 제출 받았을 때 방법을 보겠습니다.


1. 홈택스에 접속하여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로 이동합니다.

편리한 연말정산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관리

: 홈페이지 상단메뉴 장려금, 연말정산, 기부금으로 이동합니다. 

: 좌측메뉴 편리한 연말정산  >  (회사용)공제신고서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직원들의 공제신고서를 확인합니다.

공제신고서 관리
공제신고서 관리 화면

: 온라인으로 공제신고서를 제출한 것을 확인합니다.

: 제출하지 않은사람이 있어도 그 인원을 제외하고 공제신고서 확인 완료가 가능합니다.

: 공제신고서와 간소화 자료도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종사자가 기타서류를 첨부하였다면 기타 서류들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확인되었다면 화면 하단 오른쪽에 공제신고서 확인완료를 합니다.


3. 지금명세서 작성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지급명세서 관리
지급명세서 관리 화면

: 화면 상단의 메뉴 탭을 보면 공제신고서 관리 옆에 지급명세서 작성 관리 탭이 있습니다.

: 지급명세서 관리 탭으로 이동 한 후 공제신고서 작성 완료를 한 직원들의 명단을 확인합니다.

: 확인이 되었으면 화면 하단의 지급명세서 일괄 생성으로 생성을 하거나 지급명세서 생성(개별선택)을 하여 생성합니다.

: 생성을 하면 지급명세서 제출 화면으로 이동화면이 있는데 이동을 합니다.


4.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메뉴 이동 방법은 두가지입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메뉴로 이동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로 이동

: 첫번째 이동방법은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생성을 하면 지급명세서로 바로 이동 알림차이 뜨는데 이동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여기에서 가방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 근로, 사업, 퇴직 등 네모 안의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메뉴를 통해 이동하면 됩니다.

: 두번째 이동 방법은 아래와 같이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이동하는 것입니다.


5.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메뉴로 이동합니다.

지급명세서 제출 메뉴
지급명세서 제출 메뉴

: 홈택스 메인 화면에서 상단 메뉴 지급명세, 자료, 공익법인 > 좌측메뉴 (근로, 사업 등) 지급명세서 제출 메뉴로 이동합니다.

: 근로, 퇴직소득 메뉴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내역조회로 이동합니다.


6.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방식을 선택합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방식 선택 화면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 방식은 세가지가 있는데 정기제출은 첫번째 직접제출방식(정기 또는 수시제출) 메뉴로 이동합니다.


7.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기본사항을 입력합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작성
기본사항 입력 화면

: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후 확인 버튼으로 확인하고, 법인명과 대표자 명을 입력 후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합니다.


8.근로소득 집명세서 상세내역을 입력합니다.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상세내역 입력 화면

: 온라인으로 근로자들로부터 공제신고서를 받아서 지급명세서를 생성하였다면 공제신고서의 내용이 반영되어 자동으로 입력이 되어있습니다.

: 만약 간소화자료만 받았다면 하나씩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공제신고서 제출을 추천드립니다.

: 공제신고서를 받아서 자동으로 입력되었으나 간소화자료와 비교해보고 근로자가 공제신고서 내용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간소화 자료에 없는 내용을 추가했을 경우 추가 증빙자료를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 2025년부터 신설된 결혼 공제의 경우에도 2024년 혼인신고분 부터 되기 때문에 혼인신고 증빙자료를 요청합니다.

: 이외 기타 증빙자료가 필요한 경우 확인 후 반영하고 증빙이 되지 않는 것은 수정하여 내역을 삭제합니다. 그리고 추가 해야 하는데 추가 하지 않은 내역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반영합니다.


9. 과세자료 작성완료를 합니다.

입력한 지급명세서 목록
지급명세서 목록

: 개인별로 확인 후 계산하기 메뉴로 최종 계산된 것 반영하고 입력하기 버튼으로 직원들의 내역을 등록합니다.

: 이상이 없다면 맨 아래 오른쪽 과제자료 작성완료 메뉴로 이동합니다.


10. 과세자료를 제출합니다.

과세제출하기
과세자료 제출 화면

: 최종 확인 후 제출하기 메뉴를 이용하여 제출합니다.

: 만약 수정해야 할 경우가 있을 때에는 다시 위의 절차를 반복하여 다시 입력대신 불러로기를 통해 다시 제출하면 마지막 제출한 것이 최종제출본임으로 수정하여 제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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